Site icon Great Tiger – 캐나다 뉴스, 이민, 유학, 정착, 생활 포털

모기지(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알아보기(상)

모기지란 주택을 담보로 장기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한다. 주택을 구매할 때 집값의 5%~20% 정도 다운페이를 하고 나머지는 융자를 얻어 25~30년에 걸쳐서 상환해 나갑니다.  상환 스케줄에 따라 상환하지 못할 경우 집을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Mortgage는 글자 그대로 목숨을 담보로 한 “죽음의 서약(Dead Pledge)”을 의미합니다.

죽음을 뜻하는 ‘Mort=death’와 약속을 뜻하는 ‘gage=pledge’가 결합하여 ‘죽을 때까지 약속한다’라는 의미인데 ‘반드시 갚겠다’는 의미이거나 ‘빚을 져서 갚지 못하면 죽음으로 갚겠다’라는 죽음의 서약(dead pledge)이라는 무거운 의미가 담겨 있으므로 주택을 담보로 모기지를 얻을 때는 좀 더 신중하게 한 번 더 생각해보고 결정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모기지에 관한 다양한 각도로 구분해보고 그에 대한 정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egulation of Mortgage Insurers(모기지 디폴트 보험 가입 여부에 따른 구분)

중도 상환 페널티에 따른 구분

Type of Mortgage Transaction(계약의 종류에 따른 구분)

금리 유형에 따른 분류

담보설정 순서에 따른 구분(First Mortgage & Second Mortgage)


나를 위한 착한금융 모기지 에이전트 최수태 (taesu114@gmail.com / 647-963-3271)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