뺑소니 자동차 사고를 당하게 되면 대부분의 경우 목격자를 찾는게 쉽지않는데요. 피해를 입은 본인이 보험처리를 하게 될 경우 자차 처리를 하기 때문에 deductible (보험공제액)을 부담해야 합니다. 비단 뺑소니 뿐만 아니라 Third party 가 없는 일방적인 사고의 경우에도 유사하게 적용될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뺑소니 사고 이후에는
뺑소니 사고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직접 목격한 경우) 사고를 내고 도망가는 혹은 도망간 자동차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 차량 제조사
- 모델
- 색깔
- 번호판(일부만 있어도 도움이 됨)
- 드라이버 정보
교통에 방해 되지 않도록 본인의 차를 정차하고 되도록 사고 현장에서 사고를 목격했을 수도 있는 목격자와 본인의 상황과 정보를 보완할 수 있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눈후 그들이 증언할 의향이 있다면 연락처 정보를 받아 collision center 로 방문하길 바랍니다.
목격자가 없는 경우에 주변 CCTV 혹은 dash cam 을 통해 범인이 찍혔는지 주변상황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경찰에 신고
교통사고 현장에서 도주하는 것은 중대한 범죄입니다. 경찰에 유선으로 혹은 방문 하여 수집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도주한 운전자가 체포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뺑소니 사건 발생 후 24시간 이내에 경찰 보고서를 작성하고 보험사에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뺑소니의 경우 대부분의 보험사는 collision center에 report 가 제출된 경우에만 보험금 청구를 접수 합니다.
보험사 처리
보험금 청구시 상대 운전자가 파악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보험 coverage 한도내에서 적용 되며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deductible 적용됩니다. 뺑소니 사고는 본인의 잘못이 아니지만 deductible이 발생하는 유일한 자동차 사고 입니다. 운전자의 책임 하에 손해를 배상할 다른 보험사가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본인의 보험에서 자차(collision) 보장이 없다면 뺑소니 사고로 인한 보장이 불가능합니다. 이 점 역시 보험금 청구전에 반드시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Allstate Insurance 공수진 Su Jin Kong (skong@allstate.ca / 226-444-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