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바로 자동차 보험이죠. 사고 발생 시 운전자와 상대방을 위해서 대부분의 선진국에선 자동차 보험 가입을 의무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모든 운전자가 매년 들고 있지만, 산출방식이 복잡해 할인과 할증의 원인을 이해하기 쉬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 Your driving record – 운전 기록이 좋을수록 보험료가 낮아집니다. 교통사고 혹은 교통법규 위반 있다면 보험료 할증 요인이 됩니다. 또한 보험 기록이 없는 신규 운전자( New comers 포함)들도 비싼 보험료가 산정됩니다. 최소 3년 이상의 무사고 경력이 있어야 Affordable 한 보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How much you use your car – 장거리 통근 운전자의 경우 아무래도 사고 확률이 높아 보험료가 비쌀 수밖에 없죠. “Pleasure use”를 선택하면 -일정하게 출퇴근 및 등하교를 하지 않는 경우- 저렴한 요율 적용이 가능합니다.
- Location, location, location – 어느 지역에 사는지에 따라 보험료가 천지 차이라고 자주 말씀을 드리는데요. 기물파손, 도난, 사고율의 높은 도심지역보단 외곽지역이 자동차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그래서 차를 길에 주차할 경우 할증이 있고요. 그렇다고 집 주소를 친구나 지인의 집으로 해서 가입하셨다가 발견될 경우 보험 가입 자체가 취소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 Your age – 만 25세 미만의 경우 보험료는 지역 평균 보험료의 2~3배 정도 생각하면 됩니다. 성숙한 운전자보다 어린 운전자의 경우 아무래도 운전이 미숙할뿐더러 사고의 위험률도 훨씬 높게 책정이 되었습니다.
- Your gender – 통계적으로(보험은 통계입니다.) 여성이 음주 운전율이 낮고 (low DUI) Serious Car Accident 발생률이 낮습니다. 그래서 다른 모든 조건이 동등하다면, 여성 운전자의 보험료가 낮은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항상 그런 건 아니고요)
- The car you drive – 자동차 가격은 보험료 산정에 있어 주요 요소 중의 하나고요. 다른 변수로는 도난 가능성, 엔진 크기 및 자동차의 전반적인 안전 기록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가 보유한 고유 안전장치(Vehicle safety feature)로 추가 할인이 가능합니다. 운전자가 추가로 산 Dash Cam(블랙박스)은 제외되고요. 이외에도 보험사는 어떤 차량이 운전하기에 얼마나 안전한지, 운전자 이외에 탑승자를 얼마나 잘 보호하는지 또한 다른 차량에 잠재적으로 얼마나 심각한 피해를 볼 수 있는지를 고려합니다. 그래서 자동차마다 매우 다른 Rating Factor가 적용되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의 견적을 알아볼 때는 정확한 차량 정보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Year, Make, Model and Serial #)
- Your credit – 개인의 신용점수와 마찬가지로 Insurance Score를 보는데요. 자동차 보험보다는 집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며, 이 점수를 기반으로 미래 보험 클레임의 가능성과 예상 비용을 예측하는 통계 Tool입니다.
- The type and amount of auto insurance coverage– 물론 자동차 보험은 의무 보험이라 보장명세에 대해 운전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크진 않은데요. 그래도 더 많은 특약을 원하거나 보장금액을 높이면 당연히 보험료가 비싸지겠죠
- NEVER race or religion – 이건 너무 중요하죠. 절대로 개인의 인종과 종교가 보험료에 반영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