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유학 이민 박람회 - 무료 입장권 신청하기

보험이야기 by SUE Kong

콘도 혹은 아파트를 샀는데요. 보험 필요한가요?

CONDO-LOFT

요즘 부동산 열기에 힘입어  첫 주택 구매자 및 은퇴 연령에는 다운사이징 방법으로 콘도의 인기가 치솟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온타리오의 콘도 구매 수요는 증가하고 콘도에 대한 공급은 아직 따라잡지 못함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이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Property 보험은 크게 3가지 형태인 세입자 보험(Tenant insurance), 주택 소유자 보험(Homeowner insurance) 및 콘도 보험(Condo insurance)으로 나뉘는데요. 콘도 보험은 개인 소유주(Condo unit owner)와 콘도 법인(Condo corporation, Strata)의 관계로 인해 고유한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콘도 보험이 왜 필요하고 다른 Property 보험과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콘도 회사의 보험은 각 콘도 유닛 소유주 보험을 보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것은 단독 주택보다 콘도를 소유하는 이점 중 하나인데요. 콘도 회사에서 별도로 보험에 가입하고 있기 때문에 단독 주택 소유자와는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의 보장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보험료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콘도 회사 보험에서 부족한 부분을 각 유닛의 소유주에게 가입하도록 계약사항에 권장하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콘도 보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콘도 법인이 어떤 보장을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Condo Corporation의 일반적으로 보장되는 내용

(일반적인 내용을 기술하였으며 반드시 콘도 계약서의 보장명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콘도 회사에는 각각의 유닛 소유자가 집합적으로 소유한 모든 재산과 공용 영역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콘도 법인 보험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콘도 플랜에 표시된 건물 전체(The buildings shown on the condo plan)
  • 복도, 계단, 지붕, 수영장, 차고 및 진입로 등과 같은 공동 재산
  • 바닥 및 벽, 전기 및 배관 설비를 포함하여 원래 또는 표준 건축의 일부로 건설되거나 설치된 설비
  • 콘도 소유의 가구나 장비 같은 자산
  • 콘도 공사로 인해 발생한 손해 배상 책임(대인, 대물 포함)

각 콘도 유닛 소유자에게 권장하고 있는 추가 보장 명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Additions and alterations – 콘도 법인이 가입한 보험 한도를 초과할 수 있는 각 유닛의 업그레이드에 대한 부분은 추가로 가입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엌의 카운터 탑을 추가하였거나 바닥을 업그레이드하였거나 혹은 배관 설비를 업그레이드한 경우가 많이 해당합니다. 보통 업그레이드한 총비용의 1.5배 정도로 가입금액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Unit contingency Coverage – 본인의 과실로 인해 내가 사는 유닛에 손해가 발생할 경우 콘도 법인의 보험에서 보장이 되고 만약 부족할 경우 이 보장에서 부족분에 대해 보전합니다.

Loss Assessment Coverage– 건물의 공유하고 있는 로비, 수영장 및 헬스장 등에서의 손실과 손해에 대해 콘도 법인의 보험에서 보장액이 부족할 경우 부족한 금액을 각 유닛의 소유주에게 물을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보장됩니다.

이번 콘도 보장의 경우 글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았는데요. 한국의 아파트 개념과 다른 부분이 많이 있어서요. 만약 추가 설명 및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19-578-9037 내선 5030입니다. 그럼 오늘 하루 잘 보내시고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