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ada Small Business Financing Program
한국분들이 캐나다에 정착하기 위해 선택한 비즈니스는 식당, 컨비니언스, 그리고 세탁소 등이 많았다. 이러한 비즈니스를 구매하기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여유자금이 있는 경우는 다행이나 그렇지 않을 경우 본인 소유 주택을 담보로 사업자금을 마련하거나 또는 조금 부족한 자금은 개인에게 빌려야 할 것이다.
그러나 캐나다에는 창업자를 위한 아주 좋은 지원 프로그램이 있는데 캐나다 스몰 비즈니스 론이다. 그럼 캐나다 스몰 비즈니스론이 무엇이며, 대상이 되는 비즈니스 및 론을 받을 수 있는 최대한도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스몰 비즈니스란?
비즈니스 창업을 위해 부동산을 구매하거나 또는 순수 비즈니스를 구매할 때 구매자금, 레노베이션(Leasehold improvement) 및 장비(Equipment) 등의 구매를 위한 소요자금을 지원하는 파이낸싱 프로그램이다.
2. 스몰 비즈니스를 받을 수 있는 업종
사업은 반드시 캐나다에서 운영해야 하며 사업체는 소매 및 도매를 포함하여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는 형태의 비즈니스여야 하며 연간 매출액은 1천만 불 이하여야 합니다.
3. 스몰 비즈니스론 제외 업종
농업에 종사하는 사업체, 자선단체, 종교단체, 그리고 임대 목적만을 위해 부동산을 구매하는 개인 또는 회사의 경우에는 불가함.
4. 비즈니스론을 받아 어떤 분야에 사용할 수 있나요?
가. 상업적 용도로 사용되는 토지 또는 건물의 구매
나. 신규 또는 중고 장비 구매 자금
다. 임차한 시설물의 개선(Leasehold improvement)
예를 들어, 상업용 차량 구매, 식당 장비, 컴퓨터 또는 통신장비 및 소프트웨어 구매, 생산설비, 프랜차이즈 구입 비용 등이다.
5. 비즈니스론을 받을 수 없는 대상
영업권(Goodwill), 유동자산, 재고자산, 프랜차이즈 수수료, 연구개발비 등이다.
6. 얼마나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나요?
비즈니스를 구매하면서 부동산까지 동시에 구매할 경우 최대 1백만 불까지 가능하며, 이 중 35만 달러는 순수 비즈니스 구매, 시설물(Leasehold improvement) 및 장비(Equipment)를 사는데 사용이 가능하다. 비즈니스 관련 부동산을 살 경우 감정평가 금액의 90%까지 가능하며, 순수 비즈니스만을 살 경우 업종에 따라 다르기는 하나 비즈니스에 대한 감정평가를 실시한 후 감정가 대비 60~90%까지 가능하다.
7. 대출 신청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전적으로 대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은행의 심사기준에 의해 결정이 된다. 은행마다 요구하는 각종 서류 및 여유자금의 규모, 사업제안서 등의 기준이 조금씩 상이하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업종에 따른 사업제안서 작성, 리스계약서, 비즈니스 매매계약서 검토, 최종 감정 후, 론 금액 최종 확정까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은행을 선택하고 신속하고 치밀한 진행이 필요하다.
8. 이자율 및 관련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이자율은 비즈니스론을 취급하는 은행의 기준금리(현재 Prime rate 3.95%) + 3.0%이다. 이는 은행마다 다르지 않고 모든 은행이 동일한 금리를 적용한다. 여기에 대출 금액의 2%에 해당하는 금액을 1회에 한하여 정부 등록비용으로 납부해야 하는데 이 금액은 대출금액에 포함하여 진행이 가능하다. 기타 비용으로는 비즈니스 창업을 위한 마케팅 플랜을 작성해야 하는데 이는 회계사 등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며 대략 소요 비용은 1,500불 정도 예상이 된다. 여기에 드는 모든 비용은 비즈니스 경비로 처리 할 수 있다.
비즈니스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절세에 있을 것이다. 100% 자기 자금으로 돈을 버는 것은 장사꾼이라 볼 수 있지만, 레버리지를 통해 자기 자금을 최소화하여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은 비즈니스가 아닐까 싶다. 정부보증론이라고 하는 스몰 비즈니스론을 받아 비즈니스 인수를 하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자는 비용처리를 하여 수익률을 올리는 지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