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llstate Insurance의 공수진입니다. Conestoga college 보험 학과를 작년 6월에 졸업하고 8월부터 근무했으니 벌써 1년이 다 되어가네요. 많은 분이 찾아주시고 문의하셔서 매일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근무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을 꼽으라면 “왜 보험료가 회사마다 다른가요?” “보장이 다른가요?” 였습니다.
우선 이해를 돕기 위해 캐나다의 자동차 보험 유통구조를 설명해 드리자면, 크게 주 정부에서 일괄적으로 제공하는 경우(독점)와 사보험을 도입하여 보험사를 통해 보험을 제공하는 경우입니다. 한국에 11개 손보 회사에서 자동차 보험을 제공하는 것처럼요.
주 정부에서 자동차 보험을 제공하는 곳은 Manitoba, Saskatchewan, Quebec(50% 독점) 그리고 British Columbia입니다. 원하면 사보험을 추가로 살 수 있지만 큰 맥락에서 보면 주 정부(Crown corporation)에서 일괄적으로 보험을 판매하기 때문에 자동차 번호판과 같이 보험이 나오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BC 주에서 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주 정부에서 제공한다고 해서 보험료가 절대 저렴하지 않다는 게 함정입니다.
그리고 온타리오를 포함한 나머지 6개주는 민간 보험회사(Private Insurance companies)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온타리오도 역시 100여 개가 넘는 보험사에서 자동차 보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보험사에서 보험료를 책정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부분이 지역, 연령, 보험 경력 및 운전경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고, 티켓 등의 Conviction은 제외하고요) 그래서 한국경력이 중요합니다. 한국 운전 및 무사고 보험 경력을 100% 인정해주는 회사를 찾아야 합니다.
시간 여유가 되시면 하루 이틀, 날 잡고 갱신 한 달 전에 여러 보험사에 전화해서 견적을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우리 회사를 예를 들면 한국처럼 100% 운전 및 보험 경력을 인정해주는 국가들을 20여 개국으로 지정해 놓고 있습니다. (기준은 캐나다와 유사한 도로교통법을 가지고 있는 국가들로 제한합니다.)
두 번째로 보장명세의 차이입니다. 자동차 보험의 경우 주 정부와 연방정부에서 강력하게 통제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보험사에서 상품 자체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옵션이 많지 않은데요. 대부분의 보장- Liability, Accident Benefit, DCPD, Uninsured Automobile은 법으로 반드시 가입하게 되어있습니다. 선택이 가능한 건- collision, comprehensive와 특약들입니다. 즉 보장은 회사마다 대동소이합니다.
이번에 자격증 마지막 시험이 있어서 공부하다가 사람들이 왜 보험사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을까에 대한 연구 관련 글을 봤는데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손해보험은 안 좋은 일이 일어났을 때만 사용할 수 있어서라는 글이 와닿더라고요.
사고가 나거나 상해를 입었거나 재산에 피해가 갔거나 하는 경우죠. 그런데 전 이점이 보험이 지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지난번에 고객 한 분이 자동차 사고가 나셨다면서 전화가 와서 이것저것 안내해 드리고 사고 처리 도와 드렸는데 제가 좋든 싫든 고객님은 Allstate에 6년은 계셔야겠다고 하니 고마웠다고 말씀하시면서 저한테도 6년 동안 어디 가지 말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때 일에 보람도 느끼면서 행복하더라고요. 이런 매력 때문에 보험 일을 10년 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