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Great Tiger – 캐나다 뉴스, 이민, 유학, 정착, 생활 포털

코네스토가 컬리지 입학

코네스토가 대학에서 몸담고 일 한지도 벌써 여러 해가 지나갔다. 2011년 한국에서 열리는 유학, 이민박람회 참석하게 되었는데, 나름 온타리오에서 인지도 높고, 졸업 후 취업률 또한 높은 컬리지이지만, 학교 알리기 작업에 애 많이 먹었던 기억이 난다.

많은 유학원과 유학을 준비하는 잠재적인 학생에게 생소한 학교이다 보니, 학교 소개하기에 힘을 많이 쏟았지만, 기존에 먼저 한국 시장에서 마케팅을 열심히 하던 학교들에 늘 뒤편으로 밀리곤 했다. 그렇게 몇 년을 학교 홍보에 열심히 하고, 강점을 부각하다 보니, 조금씩 알아주는 학생분들이 생기고, 이제야 아주 조금씩이지만, 점차 코네스토가 대학의 좋은 점들이 알려지는 듯해서 보람이라는 것이 생긴다.

잘 알려진 것과 같이, 대한민국 부모님들은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고, 20대 청년은 취업이 가장 시급하며, 30대는 좀 더 나은 삶, 미래가 더욱 안정된 직업을 찾는 경향이 커지고 있는 반면에 40대 가정을 가진 분은 자녀교육과 취업, 노후가 안정적인 곳으로 이주까지 하고는 것이 현실인 듯하다.

지난 수년간 교육과 안정된 삶이라는 문제로 심각하게 고민하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많은 분을 만나오면서, 유학 플랜을 만들고, 어떤 방향이 나을지 방향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얼마 전 동서남북에서 칼럼 제안을 받아 부족하지만 코네스토가 대학 입학을 원하는 학생분께 또는 캐나다에서 공부하고 취업까지 고민 중인 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바라면서, 여러분들과 학교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캐나디언들도 대학 졸업 후 직장에서 좀 더 나은 자리로 가기 원하거나, 자기계발을 위해 컬리지를 찾고는 한다. 그리고 이민 오신 분들도 취업하고자 할 때, 컬리지 입학을 고민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아마도 필수과정이 아닐까 한다. 그런 점에서 보면 공립 컬리지 또는 대학에서 공부하고 졸업하면 주어지는 워크퍼밋(PGWP) 제도는 캐나다 경력을 만들 수 있는 좋은 제도임에 틀림이 없다고 보이고, 나중에 조건이 채워진다면, 영주권 신청도 가능하니 도전해 볼 수 있는 일이다. 전 세계 영어권 나라에서 이런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나라는 캐나다가 유일하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는데, 캐나다 유학을 고민 중이라면, 더 미루지 말고 시도해 보면 어떨까 한다.

먼저, 학교 입학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서류 준비, 학과 결정하고, 본인의 영어 실력으로 어느 정도 학업 기간이 필요할지 대략의 기간을 정하고, 예산부터 세우기를 권해 드리고 싶다. 간혹 젊은 학생들은 ‘일해도 되나요?’부터 문의를 하고 시간당 얼마 받는지, 돈 벌 생각부터 하기도 한다. 물론 누구나 자금이 필요하다는 점 이해되지만, 캐나다에서 취업하기가 그리 만만치 않다는 점을 먼저 알고,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고 본다.

그러기에 프로그램 선택은 그 무엇보다도 가장 고민되는 일이기도 하다. 전망도 좋고, 수입도 어느 정도 되어야 하고, 적성도 맞아야 하다 보니,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다른 사람이 어느 프로그램을 졸업하고 취업했는지, 공부는 잘 할 수 있을지, 영어는 어느 정도까지 준비해야 입학부터 졸업까지 할 수 있을지 정말 고민이 많이 되겠지만, 정보도 부족하고, 아직 가보기도 해보지도 않은 일이기에 두려움만 앞서는 많은 분께 코네스토가 대학 프로그램이 든든한 초석이 되어 줄 것을 굳게 믿으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다.

입학서류준비

고민 중인 프로그램이 비즈니스 계열, 공대 계열이라면, 먼저 고등학교 3학년 때 수학 점수가 어느 정도였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본과가 3년제 프로그램이라면, 3~4등급 또는 수, 우, 미, 양, 가에서 ‘미’ 이상이어야 하고, 2년제 고려 중이라면 ‘양’ 점수 이상이면 합격이다. 그 외에 영어 공인점수가 없는 분들은 부설 어학원을 등록하고 마지막 레벨을 패스한다면 본과 입학이 가능하다. 프로그램 신청 후, 학과 변경은 가능하지만, 변경하는 시점에 지원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오픈되어 있어야 하고, 만약 마감이라면 입학은 다음 학기로 미루어야 한다. 가급적 신중한 고민 후 전공을 결정해야 하는 이유이다. 위의 내용은 대략의 기본적인 안내이고 자세한 부분은 하나씩 안내해 드리고자 한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