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Great Tiger – 캐나다 뉴스, 이민, 유학, 정착, 생활 포털

플립핑 투자 분석

Business people analysis marketing investment data

Business people analysis marketing investment data

플립핑(Flipping)은 집을 투자목적으로 사 단기간에 좋은 가격으로 팔아 시세차익을 남기는 것을 말한다. 플립핑은 일반적으로 수익률이 높기는 하지만 처음 시도할 때는 작은 물건으로 경험을 쌓아보고 그 이후 규모를 키워나가는 방법이 좋을 것입니다. 플립핑 투자의 성공은 한마디로 F4에 달려있습니다.

플립핑 성공의 Key F4

첫째, Find입니다.  플립핑의 가장 큰 미션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기에 첫 단추를 잘 못 끼우면 그 이후 절차는 실패할 확률이 크게 될 것입니다. 좋은 물건을 싸게 사는 게 쉽지는 않지만 여기저기서 정보를 수집하고 발품을 팔고 무엇보다 이 분야에 경험이 많은 능력 있는 에이전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 Fund입니다. 투자는 기본적으로 내 돈이 아닌 남의 돈으로 레버리지를 극대화하는 것이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좋은 물건을 싸게 사기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금 조달을 미리 해놓고 마음껏 집 쇼핑을 하는 것입니다.  자금 조달의 방법은 전액 자기 자금, 공동투자, 금융권 및 프라이빗 모기지 활용, 그리고 법인명의 구매 후 비즈니스론을 통한 자금 조달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단기간 이익 실현을 위한 플립핑 목적의 자금 조달은 은행권에서는 펀딩이 어렵기에 대부분 프라이빗(연이율 10% 이하의 착한 금리)을 통하여 신속하게 자금 조달을 한 후 집수리 및 신속한 매도 절차를 진행하여 보유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셋째, Fix입니다.  좋은 가격에 집 구매를 하였다면 집수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때 집수리 비용이 과다할 경우 플립핑 본연의 목적을 이룰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날림 공사를 하여 눈가림 공사를 했을 경우 바이어는 그 집에 대한 매매 이력 확인이 가능하기에 플립핑 물건임을 알게 되고 그렇다면 집수리도 대충 했을 거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하게 될 것입니다.  공사업자에게 전부 맡기는 것보다는 자재선정 및 준비과정 등 어느 정도는 직접 관여하여 정직한 집수리를 하되 비용을 절감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물론 집 구매 시 집수리 업자와 함께 방문하여 대략적인 견적을 받아 보시는 게 중요할 거 같습니다.

넷째, Flip입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가격에 되파는 것입니다.  이 단계는 이미 집 구매 시점부터 얼마에 구매하여 집수리 비용으로 얼마를 사용하고 최종 얼마에 팔아야 한다는 목표가격이 정해져 있었기에 구매단계에서부터 철저한 손익분석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플립핑 투자사례입니다.

두 명이 4만 불씩 공동 투자하여 플립핑 하기에 좋은 지역에 2개월 정도 집수리 후 6개월 뒤 $260K에 매매할 계획으로 $165K에 타운하우스를 구매하였고 프라이빗을 활용하여 구매가격의 85%까지 자금 조달을 하였습니다. 구매 시 클로징 비용으로 $35,000이 소요되었고 6개월 보유 비용으로 $17,000 정도가 소요될 것입니다.

이 경우 순수익은 5만 불 정도가 실현되어 수익률은 63.2%가 실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전액 자기 자금으로 투자를 진행할 경우 수익률은 26.9%에 그치게 됩니다.  플립핑의 성공 키워드는 F4 모든 단계가 중요하기에 단계별 전문가를 통해 수시로 점검을 하면서 실행에 옮겨 보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손익분석
모기지 비율에 따른 수익률

안녕하세요. 본 지면을 통해 여러분과 만나게 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고객의 성공을 돕는 착한 금융이라는 저의 비즈니스 아이덴티티로 다양한 레버리지 사례를 활용하여 자산증식을 하는 사례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