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민성 업데이트 소식이 많아 혼란스러우셨을 분들을 위해 업데이트 소식들을 한 곳에 모아 안내드립니다
유효한 CoPR 소지자 캐나다 입국 가능
6월 21일 발표된 업데이트 사항에 따르면 2021년 6월 21일부로 유효한 Confirmation of Permanent Residence (CoPR)을 소지한 모든 외국인은 캐나다의 입국이 허용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기존 규정에 따르면 2020년 3월 18일 이전에 발급된 유효한 CoPR을 보유한 외국인은 캐나다 여행 제한 대상에서 제외되었었으며, 다른 면제 조건을 충족하거나 혹은 미국을 통해서만 캐나다로 입국이 가능했습니다. 2020년 3월 18일 이후 발급받은 CoPR이 만료되었을 경우 해당하는 분들에게는 별도로 이메일로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Express Entry 서류 제출 기한 90일에서 60일로 단축
6월 29일 발표된 사항에 의하면, 팬데믹으로 인해 연장되었던 Express Entry 영주권 서류 접수 기한이 다시 팬데믹 이전과 동일하게 60일로 줄어들었습니다. 단, 팬데믹으로 인해 접수하지 못한 서류는 이민성에서 재요청을 할 예정이며, 재요청 시 30일의 기한이 주어질 예정입니다.
캐나다 내 영주권 신청자 신체검사 면제 (6월 30일)
6월 30일 발표된 임시 규정에 따르면 이민성에 발표한 3가지 항목에 모두 충족할 경우 신체검사가 면제된다는 소식입니다.
- 영주권 서류를 접수했거나 현재 심사 중인 사람 중 새로운 신체검사를 받지 않으신 분
- 지난 5년 안에 신체검사를 받았으며, 보건 당국으로부터 위험이 없다는 결과를 받으신 분
- 2020년도에 6개월 이상 심각한 전염병 발병률이 높은 국가에 거주하지 않았을 경우
만약, 신청자의 가족이 캐나다 내에 거주할 경우 위 조건에 맞으면 동일하게 신체검사 면제가 될 수 있으며, 영주권 접수 시 신청자는 5년 이내에 받은 신체검사 결과 혹은 Unique medical Identifier Number를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이민성에서 이전 신체검사 기록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판단할 경우 이민성에서 연락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021년 Express Entry 정착 자금 업데이트
7월 5일부로 Express Entry 정착 자금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Express Entry로 영주권 신청을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새로 업데이트된 자금에 맞게끔 업데이트를 하시는 걸 권장해 드립니다.
해당 정착 자금은 Federal Skilled Worker(FSW)와 Federal Skilled Trades(FST) 카테고리로 진행하시는 분들에 해당하며, Canadian Experience Class(CEC) 혹은 캐나다 내 고용주의 유효한 잡 오퍼(LMIA)를 소지한 분들은 예외입니다.
이미 프로필을 등록하셨을 경우 업데이트된 정착자금에 맞춰 프로필을 업데이트하시기 바라며, 해당 부분을 수정하시더라도 프로필 등록 시점이 변경되지는 않으므로 tie-breaking 룰을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TR to PR Pathway 프로그램 신청자 오픈 워크퍼밋 신청 가능 (7월 15일)
지난 5월 많은 인기가 있었던 TR to PR Pathway 프로그램 관련하여 반가운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TR to PR Pathway 프로그램의 목적과 상반되게 비자 연장이 불가능했던 아이러니한 상황을 이민성에서도 인지하여 신규 Open Work Permit을 공개했습니다.
TR to PR Pathway 프로그램 신청자들에게 심사 결과를 기다리면서 합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일회성으로 Open Work Permit 신청을 받는다고 발표했으며 신청 자격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TR to PR Pathway 프로그램 접수자
- TR to PR Pathway 접수 시 유효한 워킹 비자 소지자
- 4개월 이내에 만료되는 워킹 비자 소지자
- 비자 신청 시 캐나다 내 거주자
- TR to PR Pathway 신청 시 필수로 요구되는 영어 점수 소지자
이번 규정으로 발급되는 오픈 워크퍼밋의 유효기간은 2022년 12월 31일까지 발급될 예정이며, 신청자의 동반 가족 또한 캐나다에 거주 중일 경우 함께 신청이 가능합니다. 7월 26일 더 자세한 내용과 함께 접수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2021년 부모/조부모 초청 업데이트 소식 (7월 20일)
많은 분께서 기다리고 계셨을 2021년도 부모/조부모 초청 업데이트가 7월 20일 발표되었습니다. 이민성 장관의 공식적인 발표에 의하면 올해 부모/조부모 초청은 작년 가을에 열려 Interest to Sponsor 서류를 제출한 분 중 초청장을 받지 못한 분들만 재추첨이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번 연도에는 신규 Interest to Sponsor 접수를 하지 않는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부모/조부모 초청 진행 과정은 통상적으로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 Interest to Sponsor Form 접수
- 랜덤으로 Invitation To Apply (ITA) 수령
- ITA 수령 후 60일 이내로 접수
랜덤으로 배포되는 초청장은 올해 9월 26일부터 2주 동안 배포되며, 신청 필수 자격 조건인 지난 3년간의 소득은 2020, 2019, 2018년도의 소득 조건을 맞추셔야 합니다. 이민성에서는 펜데믹을 고려하여 2020년도의 소득은 EI 혹은 CERB로 받은 소득 또한 모두 인정한다고 밝혔으며, 기존에 고수하던 Paper-based 접수 방법이 아닌 온라인 PR 포탈을 이용하여 접수가 기능해졌습니다.
비자 및 영주권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 혹은 상담이 필요하실 경우 투게더 이민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막막한 길을 함께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