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9년 12월 11일 약 9개월 만의 Ontario’s Express Entry Skilled Trades NOI 배포가 있었습니다.
짧게는 1~2개월 길게는 9개월이나 기다리셨던 많은 분이 드디어 영주권 프로세스를 시작할 수 있겠다는 큰 기대를 한 반면 온타리오주 정부는 Express Entry 410점에서 479점 사이 667명에게만 NOI를 배포했습니다.
Ontario’s Express Entry Skilled Trades 프로그램은 Express Entry Profile은 등록했지만, CRS 점수가 부족하여 ITA(Invitation)를 받지 못하고 Express Entry Pool 안에서 기다리고 있는 지원자 중, 온타리오주 정부에서 타겟하는 특정 직업군에 해당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600점 가산점을 받을 기회를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그 특정 직업군에 해당한다고 모든 분이 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온타리오주 정부에서 비정기적으로 배포하는 NOI(Notice of Interest)를 받은 분만 온타리오 주정부에 Nominee 신청하고 심사 후 승인받으신 분만 600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Ontario’s Express Entry Skilled Trades Stream을 지원할 수 있는 조건은 최근 2년 중 1년 이상 합법적인 워크퍼밋을 소지하고 온타리오주에서 지정한 직군에서 일한 경력이 있어야 하며, 영어점수 CLB 5가 있어야 합니다.
온타리오주에서 지정한 직군은 NOC Code 633X, 72XX, 73XX, 82XX 등 Butchers, Bakers, Industrial, Electrical and Construction Trades(Welder, Carpenters, Plasterers, Painters, Tile setters), Maintenance and equipment operation trades (Aircraft Maintenance Engineer), Supervisors and technical occupations in natural resource, agriculture 등이 해당합니다.
2019년 3월까지만 해도 온타리오주에서 NOI 배포를 수시로 했기 때문에(2018년 18회) 해당 프로그램을 타깃 했던 거의 모든 분이 영주권 신청을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9년 3월 이후 온타리오주에서는 약 9개월 동안 NOI 배포를 하지 않았고, 너무 오랜 기간 NOI 배포를 하지 않아 해당 프로그램의 NOI를 기다리는 분들의 Express Entry 프로파일은 쌓여만 갔고, 이러다가는 600점을 받을 수 있는 다른 프로그램(Human Capital Priorities, French Speaking)들처럼 다른 조건들이 추가될 수도 있겠다는 불안감은 커져만 가던 중 12월 11일 Express Entry 410점~479점 사이에 있는 지원자 667명만이 NOI를 받게 되었습니다.
물론 온타리오주에서 배포할 수 있는 NOI 숫자는 한정되어 있고, 받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다른 조건은 붙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NOI를 배포했던 당일 Express Entry Draw 가 있었고(최하점이 472점) Express Entry Invitation과 NOI를 동시에 받은 472점에서 479점 사이의 지원자가 몇 명이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받아도 사용하지 않을 그 NOI를 온타리오주 정부는 왜 쓸데없이 뿌렸을까 원망이 되기까지 했습니다. Draw 점수를 확인하고 NOI를 배포했거나 연방 정부와 협의가 잘 되었다면 이번 NOI를 받을 수 있는 점수가 내려가고, 이 가산점이 절실한 분들에게 정말 힘이 되어 주지 않았겠느냐는 아쉬운 생각이 듭니다.
어찌 되었든 해당 프로그램을 타깃 하는 분들은 뭔가 다른 대안을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물론 Skilled Trades 프로그램의 조건이 바뀐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아직도 NOI를 기다리고 있는 분들이 NOI를 받은 분들보다 많고, 2020년에 해당 프로그램에 Nominee가 엄청 많이 늘어나지 않는 이상 결국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분들끼리의 경쟁은 불가피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다면 영어점수나 LMIA를 받아 Express Entry의 점수를 최대한 올리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NOI를 기다리는 동안 해당 직군으로 계속 일을 하고 있었다면 2년 경력이 만들어지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 분들은 고용주로부터 LMIA를 서포트 받으면 Federal Skilled Trade 프로그램에도 타겟팅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어 점수나 LMIA 서포트가 안돼서 점수를 올릴 수 없는 분들은 온타리오주 정부 이민 Job Offer Stream도 고민을 해 봐야 합니다. 현재 고용주가 조건이 안된다면 서포트해 줄 수 있는 회사를 찾아 진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이미 많은 분이 Express Entry 점수를 높이기 위해 움직이기 시작했고, 다른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준비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지원자 증가로 점점 더 힘들어지는 캐나다 영주권의 취득을 위해 급변하는 이민법이나 상황에 따른 발 빠른 대처만이 영주권 취득을 위한 돌파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press Entry / 온타리오주 정부 이민 등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투게더 이민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막막한 길을 동행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