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유학 이민 박람회 - 무료 입장권 신청하기

보험이야기 by SUE Kong

자동차 보험료 비교 가능한가요?

Insurance concepts

(부제: Broker vs Agent, what is the difference)

보험 에이전트와 브로커는 모두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고객을 도와주는 라이센스를 취득한 보험 전문가입니다. 그러나 에이전트는 하나의 보험 회사를 대표하지만, 브로커는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취급하는 게 가장 큰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론적으로 우선 보험 에이전트와 브로커를 설명해 드리자면,

보험 에이전트와 브로커는 보험을 판매하는 전문가입니다. 또한 소송 및 재산 손실로부터 기업을 보호하는 재산 및 상해 보험(P&C)과 같은 특정 분야를 전문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에이전트와 브로커는 모두 본인이 운영하는 주에서 면허를 취득했으며 모든 준거 법령 및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타주에서 문의하시면 설명이 불가능합니다. 모든 주가 다른 보험업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옵션을 선택하든 에이전트와 브로커는 고객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보험을 찾을 수 있게 도와드릴 의무가 있습니다. 이제 차이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험 에이전트라?

보험 에이전트에도 여러 가지가 유형이 있습니다만 가장 대표적인 저와 같이 하나의 보험회사만 대표하는 전속 에이전트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속 에이전트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보험 회사만을 대표합니다. 회사의 전속된 풀타임 고용으로 보험 계획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보험 관련 업무를 책임집니다. 그리고 보험 보장에 대한 즉시 바인딩이 가능합니다. 또한 계약 후의 고객들은 회사 소속으로 이관되기 때문에 갱신 후부터는 회사에서 직접 관리합니다.

보험 브로커란?

보험 브로커는 고객을 대표하여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사를 찾아주고 이에 따른 커미션을 받는 프로세스로 여러 보험 회사의 보험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좋은 브로커는 고객의 요구에 맞춰 여러 회사를 검색하고 고객에게 최적의 조건을 제공합니다. 브로커는 보험 회사를 대표하지 않기 때문에 보험을 구매할 때 보험 회사를 대신하여 보장을 바인딩할 수 없으며 보험 계약을 완료하려면 고객 계정을 보험사 혹은 보험 대리인에게 넘겨주어야 합니다. 브로커는 여러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면허를 취득하여 주택, 자동차 및 생명 보험과 같은 패키지 거래를 한 번에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Allstate Insurance, TD insurance, RBC 등등 브로커 채널 없이 전속 채널만 있는 회사의 경우 보험료 비교를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회사에 연락하셔야 합니다. 전속 채널이기 때문에 보험료가 저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드리는 조언은 보험료 비교 시에 전속회사 한 군데 그리고 브로커에게 연락하여 견적을 같이 받아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Allstate Insurance 공수진 Su Jin Kong (skong@allstate.ca / 226-444-0309)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