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유학 이민 박람회 - 무료 입장권 신청하기

최수태 모기지

신용회복을 위한 노력

CREDIT HISTORY

해외 인컴으로 본인 거주 주택 외에 인베스트 콘도 하나를 마련한 고객분의 이야기입니다. 남편분의 해외 인컴이 양호하여 모기지를 받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하고 여유를 가지고 있었지만 뜻 밖에도 엉뚱한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로저스 연체로 인한 채권 추심중

2008년도에 개설한 로저스 통신요금이 2013년 8월 최종 사용 후 90일 동안 연체가 되어 채권 추심회사로 넘겨진 이후 현재까지 상환하지 않고 있는 현황이 조회되었습니다.  

장기 연체 중인 통신요금으로 인해 신용점수 하락은 물론 은행에서는 통신요금 전액 상환을 하면 모기지는 가능하나 가산금리 추가 1.0%를 더 부담해야 한다는 통지를 받아 콘도 구매가격 52만 불인 75%의 모기지 $390K를 받는 데 있어 대략 연 $3,753(5년 $18,766)의 이자를 더 부담하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캐나다 온 지 10년 동안 2개의 신용카드로 총한도의 70% 정도만 꾸준히 사용하면서 단 한 번의 연체도 없었기에 그리고 아직 로저스 통신사의 셀폰을 계속 사용 중이기에 더더욱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크레딧 리포트를 자세히 분석한 결과 본인이 거주하지 않는 주소지가 등재되어 있었고 고객은 2009년 캐나다 처음 입국을 했는데 2008년도에 로저스가 개통되었다는 사실도 문제가 있으며, 결정적인 문제는 로저스 통신사를 지금까지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다행히 본인이 거주하지 않은 주소지를 확인해보니 동일한 이름을 가진 지인이었고 한국으로 역이민을 하면서 통신요금을 미처 상환하지 못한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이름이 동일한 경우 First name의 띄어쓰기(예, Sootae Choi / Soo tae Choi)가 여기저기 혼재되어 사용하고 있는 경우 다른 사람의 신용리포트에 적용되는 사례가 있을 수 있으며, 위 고객의 경우 5년 동안 남의 통신요금 연체 사실이 본인에게 적용이 되어 신용점수 하락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원인을 찾았기에 얼마 안 되는 통신요금을 대신 상환해주고 신용정보회사(EQUIFAX)에 방문하여 증빙할 수 있는 관련 서류를 제출한 다음 문제가 되는 기록을 전부 삭제 할 수 있었습니다.  1주일 뒤 신용리포트를 재조회한 결과 문제가 되는 기록은 깨끗이 정리되었고 신용점수는 최고 점수로 회복이 되었습니다.  내 잘못은 아니지만 본 건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금전적 손실까지 감수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하여 콘도 클로징을 위한 모기지는 가산금리 없이 정상금리로 재승인을 받았으며 가산금리 적용으로 인한 연 3,753불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위의 사례처럼 신용점수 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부족할 것입니다.  좋은 신용점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신용카드 2개를 사용하되 한도의 70% 미만으로 사용하고 결제일까지 기다리는 것보다는 자주 선납을 해주는 부지런함이 필요하며, 셀폰 하나 정도 개통하여 연체 없이 결제일에 상환을 지속적해서 해나간다면 좋은 점수를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연 1회 정도는 본인의 신용점수 확인을 위해 신용정보 회사의 홈페이지 로그인을 하여 조회를 해보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개인의 신용점수는 Equifax, Trans Union 두 기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신용점수는 300점에서 최고 900점까지 있으며 통상 680점 이상인 경우 양호한 점수라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부채를 오래전에 상환하였는데도 신용리포트에 남아 있는 경우도 있고 이름이 비슷하여 타인의 신용거래가 올라와 있는 경우도 있으니 정기적인 확인을 하여 체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조건의 모기지를 받기 위한 다양한 심사 항목이 있지만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한 신용관리에 대한 부분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부족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