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태 모기지

첫 집 구매자 지원 프로그램에 대하여

Toy house and label tag with text FIRST-TIME HOME BUYER. Real estate concept.

신규주택 가격 10% 대출

연방 자유당 정부가 3월에 발표한 첫 집 구매자를 대상으로 한 대출 지원 프로그램이 오는 9월부터 시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사회 초년생 및 서민들의 첫 집 장만을 돕기 위한 것으로 향후 3년간 2022년 8월 말까지 시행이 된다.

이 제도 시행을 위해 자유당 정부는 연방 모기지 주택공사(CMHC)를 통해 약 12억 5천만 달러 가량을 투입하여 최초 주택 구매자를 돕게 된다. 

수혜 대상은 연 12만 달러 미만의 소득이 발생하는 가구가 최초로 주택을 살 때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최대 모기지 가능 한도는 모기지와 정부 인센티브를 합한 금액이 연간 소득의 4배 또는 모기지 총액이 48만 달러를 초과할 수가 없다.  CMHC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 주택의 경우 구매가의 5%, 새집의 경우 구매가의 최대 10%를 무이자로 지원해준다.

정부 대출금의 상환 기간은 주택을 매도할 때 까지 무기한 사용할 수 있으나 상환 기준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이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High ratio Mortgage(다운페이 20% 미만) 기준에 해당하는 스트레스 테스트 자격요건을 통과해야 한다. 

이 제도는 2022년 8월 말까지 시행을 하기에 콘도 분양을 받은 First home buyer의 경우 제도 종료 전까지 최종 등기를 마치고 입주를 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럼 50만 달러 집을 살 경우 정부 지원 여부에 따라 월 페이먼트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비교를 해보고자 한다.

정부지원 여부에 따른 시뮬레이션

최소 5% 다운페이를 할 경우 정부 지원을 받지 않는다면 CMHC 보험료 4%를 사서 모기지 금액이 494,000달러가 되며 이에 따른 월 페이먼트 금액은 2,338달러가 된다.  그러나 신규 주택을 살 경우 CMHC는 5만 달러를 무이자로 대출을 해주기에 모기지 금액은 442,000달러가 되어 월 페이먼트 금액은 2,092달러가 된다. 월 246달러나 적은 금액이며 한 해 2천 9백 달러, 5년 계약 기간 동안 1만 4천 불 정도를 절감할 수 있다.

사회 초년생이 소득이 충분한 직장에 취업했으나 다운페이 자금이 부족하여 5%만 내고 집을 사야 할 경우 이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가격대의 부동산을 찾아 적극 도전을 해 볼 필요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집값 급등 이후 사회 초년생 및 서민들의 내 집 마련 시 상대적 소외감이 있었으나 이 제도 시행으로 무기한 무이자 대출을 받아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 도입되었으니 많은 혜택을 누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 외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가 누릴 수 있는 혜택에 대해 다음 기회에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 posts
최수태 모기지

항일운동하다가 재벌된 부동산기업

일제강점기 우리에겐 잘 알려지지 않은 부동산 재벌 기업 #건양사 일본에게…
Read more
최수태 모기지

오르고 있는 금리! 모기지 가능 금액의 변화!!!

금리가 어지러울 정도로 오르고 있다. 벌써 은행의 기준금리는…
Read more
최수태 모기지

자영업자의 유리한 인컴 산정 방법

캐나다에 정착한 많은 한국 분들은 정기적인 소득이 발생하는…
Read more
Newsletter
캐나다 소식 받기

정기적으로 캐나다 유학, 정착, 이민, 생활, 뉴스 등 캐나다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