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 이민하시는 방법은 크게 주 정부 이민과 연방정부 이민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또한 여러 가지 방법들(캐나다 유학 후 이민, 경험이민, 기술이민, 투자이민, 가족초청 등)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가장 많은 분이 진행하고 계시는 취업 이민과 유학 후 이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Chapter 1 – 취업 이민 (기술 이민)
취업 이민이 (기술 이민) 가능하신 분들은 워크퍼밋과 영주권까지 서포트해 주실 수 있는 고용주를 찾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캐나다 내에 워크퍼밋을 서포트해 줄 수 있는 고용주를 찾으신 후 Service Canada에 LMIA 라는 고용허가서를 신청하신 후 승인이 나면 워킹퍼밋을 신청하고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경력을 쌓으시며 영주권 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받으시는 워크 퍼밋을 Closed Work Permit이라고 하며, LMIA를 서포트해 준 고용주의 회사에서만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Closed Work Permit 소지자의 배우자는 Open Work Permit을 받고 일을 할 수 있으며, 아이들도 무상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찌 됐든 영주권까지 서포트해 줄 수 있는 고용주를 찾으실 수 있다면 이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현실적으로 캐나다에서 경력이나 합법적인 신분 없이 고용주를 찾는다는 것은 쉽지 않을뿐더러 영주권을 취득할 때까지 짧게는 2년 길게는 3~5년 한 고용주한테 묶여있어야 한다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LMIA라는 것이 아무에게나 승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고용주의 탄탄한 재정과 적극적인 서포트 그리고 신청자의 경력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Chapter 2 – 유학 후 이민
캐나다 유학 후 이민은 캐나다네 대학을 졸업하면 Post Graduate Work Permit을 받고 그 기간 내에 영주권을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받으시는 워크퍼밋이 Open Work Permit이며, 캐나다 어디에서든 일을 하실 수도 있으며, 개인 비즈니스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배우자 중 한 분이 캐나다에서 컬리지를 가면 다른 배우자는 Open Work Permit을 받고 일을 할 수 있으며, 아이들도 무상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마다 캐나다 내 대학 졸업자들을 위한 주 정부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있으며, 점수제로 운영 되는 연방정부 프로그램(Express Entry)에 해당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주 정부 프로그램을 통해 나이/경력/영어점수 등의 부담 없이 영주권을 취득하고 계십니다.
사실상 캐나다에서 취업을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유학이라는 점, 캐나다 내 경력자들을 우선으로 이민자를 선발하려는 캐나다 이민국의 의지가 매우 강하다는 점에서 많은 분이 유학 후 이민이라는 방법을 선택하고 계십니다.
시시때때로 변하는 이민법에 대해 그 누구도 앞날을 예측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캐나다가 원하는 인제는 이미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 캐나다 내 대학 졸업자
- 캐나다 내 경력자
- 영어를 잘하는 사람
- 나이가 어린 사람
- 캐나다 내 고용주의 서포트
이 모든 것들을 완벽하게 갖춘 사람은 없습니다. 경력이 많으면 나이도 많고 나이가 어리면 경력이 없는 게 법칙처럼 따라붙습니다. 그러나 그중에 하나 혹은 두 개라도 해당이 된다면 이미 반은 성공하신 거라 생각합니다.
숫자로 나열하기 어려울 만큼 많은 이민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개인의 현재 상황과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긍정적인 미래가 있다면 절반에 성공에 더욱더 희망적이지 않을까요?
캐나다 영주권/비자/LMIA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투게더 이민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막막한 길을 저희가 동행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