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이야기 by SUE Kong

자동차 보험 가입 시 유의 사항( if lying on insurance )

Car and pen on insurance documents. Car insurance concept.

윈터 타이어 구매할 예정인데 할인 적용 먼저 해주실 수 있나요? 보험료가 저렴하다면 이사할 계획인데 미리 주소를 변경해도 될까요? 일 년에 최소로 운전한다고 해도 될까요? 출근 거리가 50km 되는데 그냥 5km라고 해도 될까요? 등 그냥 해주면 안 될까요? 라는 질문을 많이 듣습니다. 별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클레임 혹은 보험 계약 전체에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거짓 정보를 제공할까요? 3가지 주된 이유를 뽑자면,

첫째, 보험 가입이 불가능할 때 보험이 필요한 경우: 대부분 사람은 보험 가입이 가능하지만, 간혹 과거의 사고, Bad license record 혹은 Conviction 등으로 인해 큰 비용을 지급해야 하거나 인수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거짓말을 합니다.

두 번째로는 돈을 절약하기 위해 입니다. 온타리오주에서도 GTA의 보험료가 캐나다에서도 가장 비싸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 거짓 주소를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사고 많은 돈을 얻기 위해 입니다. 사람들은 클레임에 대해 거짓말을 하거나 내가 입은 손해와 손실액을 부풀려 말하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어, 홍수로 인해 지하실의 TV가 손상된 경우, 원래 보유한 TV 보다 더 큰 혹은 최신 기종의 TV를 청구하거나 이전에 소유하지 않은 항목에 대해서도 청구하기도 합니다.

거짓 정보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결과는

보험료 인상: 보험사가 잘못된 정보를 발견했을 때 보험료를 인상할 수 있습니다. 거짓 정보의 심각성에 따라 연간 보험료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 거절: 보험사에서 심각한 고지의무 위반 사항이 발견될 경우 보험금 청구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험 가입 시 차량을 가끔, 장 볼때 만 사용한다고 하였으나 실제로는 직장까지 60km 출퇴근용으로 사용하면서, 운전 중 사고를 당하면 보험사는 고지의무 위반으로 보험금 청구를 거부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보험 취소: 보험사는 정보를 고의로 숨기거나 거짓말을 하는 경우 보험 전체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미래 보장 거부: 귀하가 보험사에 정직하지 못한 경우 보험사가 이를 알게 되면 향후 보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갱신 때 보험 가입이 불가능하다고 통지를 받게 되며 이와 같은 다른 회사의 가입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법적 문제 : 법에 따라 보험사는 비용 및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형법(Criminal Code of Canada)에 따르면 계약자가 기소될 수 있는 유형은 세 가지입니다. $5,000 미만의 사기는 최대 2년의 징역형에 처합니다. $5,000 이상은 유죄 판결받은 당사자에게 최대 14년의 징역형을 선고합니다. 100만 달러 이상의 사기를 저지르면 최소 2년의 징역형이 선고됩니다.

구체적으로 집 보험 관련해서 고지위반 사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벽난로 또는 Wood 난로 : 화재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보험에 포함하면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택 소유자가 생략하는 이유입니다. 이에 따라 사고가 발생하고 보험사에 알리지 않은 경우 보험사에서 보험금청구 금액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영장 트램펄린: 이는 손해배상 책임의 위험(Liability)을 증가시킵니다. 사고 발생 시 보장을 추가하려면 보험사에 올바르게 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enovation: 주택을 개조한 적이 있다면 솔직하게 말씀하십시오. 집의 업그레이드 혹은 레노할 때마다 보험 회사에 연락하여 현재 보장 범위가 충분하게 보상이 가능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택 사용: 홈 비즈니스를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거나, 주택을 공유하거나, 주택을 개인 주택으로 사용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보험에 보장을 추가해야 합니다.

클레임 시 적절한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집에 변경 사항이 있을 때마다 보험사에 알려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의 경우

운전자 : 차량을 이용하는 사람, 주 운전자 및 차량 소유자의 주소를 허위로 기재하는 행위.

운전 거리, 차량 용도 : 연 킬로미터 혹은 차량 사용을 고의로 누락하였을 경우. 또한 개인 용도 이외의 다른 용도로 차량을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Commercial 사용, Uber, Uber eats 또는 Lyft를 운전하는 것을 보험에 알리지 않는 것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클레임 시 고지의무 위반으로 밝혀진 경우 보험사는 보험금 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교통 법규 위반: 사고나 티켓에 대해 보험사에 알리지 않을 경우 보험료가 중간에 할증되거나 보험계약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Non-pay cancellation : 보험료 미납으로 인해 보험이 해지된 경우에는 보험사에 반드시 말씀하셔야 합니다.

차량 상태 : 청구 전에 기존 차량의 손상을 밝히지 않은 경우. 보험금 청구가 거부될 수 있습니다. 향후 발생할 수도 있는 클레임 시 적절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집과 차량에 대한 변경 사항이 있을 때마다 보험사에 알려야 하는 점 잊지 마세요.


Allstate Insurance 공수진 Su Jin Kong (skong@allstate.ca / 226-444-0309)

Related posts
보험이야기 by SUE Kong

자동차 보험료 비교 가능한가요?

(부제: Broker vs Agent, what is the difference) 보험 에이전트와 브로커는 모두…
Read more
보험이야기 by SUE Kong

경찰한테 스피딩 티켓을 받았는데 자동차 보험에 영향이 있나요? (부제: 교통법규 위반)

요즘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사고 및 Traffic tickets 관련한 문의를 많이 받고…
Read more
보험이야기 by SUE Kong

저희 남편이 한국에서 오는데 운전해도 되나요?

매일 하루에 한 번은 듣는 질문인데요. 해외에 나와서 차를 가족이나 친척…
Read more
Newsletter
캐나다 소식 받기

정기적으로 캐나다 유학, 정착, 이민, 생활, 뉴스 등 캐나다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