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유학 이민 박람회 - 무료 입장권 신청하기

보험이야기 by SUE Kong

이사하는데 왜 자동차 보험료가 올라요?

Car and pen on insurance documents. Car insurance concept.

온타리오에서 가장 보험료 비싼 지역 Top 10

온타리오주가 캐나다에서 자동차 보험료가 가장 비싼 주라는 것은 다 알고 계실 텐데요. 불행히도 온주의 보험료는 매년 인상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죠. 게다가 토론토시를 포함한 광역 토론토 지역(GTA)에 거주하는 운전자는 다른 지역의 운전자보다 자동차 보험에 더 큰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 부분이 한국과 다르기 때문에 많은 분이 이사하는데 왜 보험료가 올라가나요 하고 물어보시죠. 예를 들어 옆집이더라도 우편번호가 다르면 보험료가 다를 수 있다고 말씀드리는데요. 정확히 말씀드리면 키치너의 경우 48, 49 Zone으로 나뉘며 길 하나 차이로 옆집이 49 Zone에 포함될 경우 48 Zone보다 보험료가 비싸집니다. 다만 KW 지역 안에서 옮길 경우 보험료 변동 폭이 GTA 만큼 크진 않죠. 다행히도 KW 지역의 보험료가 타지역 대비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온타리오주의 보험 규제 기관인 FSRA(Financial Services Regulatory Authority)는 2020년에 COVID-19 전염병의 경제적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온타리오주의 보험사가 운전자에게 총 10억 달러를 절약할 수 있는 리베이트 및 보험료 할인을 제공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FSRA는 일부 보험사가 해당 연도에 요율을 인상하도록 허용했습니다.

여러 번 칼럼을 통해 말씀드렸지만, 온타리오 자동차 보험료가 인상되는 이유로는 개별 운전자의 기록과 상관없이 보험 사기, 거주 지역의 보험청구 증가, 차량 수리 비용 증가, 부주의한 운전으로 인한 충돌 모두 모두에게 더 높은 보험료를 제공합니다. Insurance Bureau of Canada에 따르면 보험 회사가 받는 모든 달러 중 절반 이상이 청구를 해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청구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보험료도 증가합니다.

RankCityEstimated
Premium
1Brampton$2,698
2Mississauga$2,372
3Vaughan$2,334
4Richmond Hill$2,286
5Markham$2,222
6Toronto$2,201
7Ajax$2,141
8Pickering$1,961
9Whitby$1,777
10Hamilton$1,755
Source : Rate.ca in 2021, 만 35세 2017년 혼다 시빅, Clean Record  기준

참고로,  키치너는 동일 기준 $1,341 오타와는 $1,213입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다양한 이유로 도시마다 다르지만 궁극적으로 청구 가능성을 많이 봅니다. 내가 거주하는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보험 청구 빈도가 높거나 청구 비용이 해당 지역에서 더 높게 나타날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나 현재 자동차 보험법 (Insurance Act 2019)에서 자동차 보험법 차별 근절 방안이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이 법안은 자동차 보험료 산출 시 우편번호를 제거하는 법안인데요. 현재 Ontario’s Standing Committee on Finance and Economic Affairs(온타리오 재정 및 경제 상임위원회)에서 검토 중에 있습니다. 위원회에서 승인되면 온타리오 주의회와 왕실의 승인으로 법안이 통과되고 발효가 됩니다.

지역과 별도로 보험료 절감을 위해선 아래 할인 항목을 참고 바랍니다.  

  1. Bundle Discount: 집과 자동차는 항상 묶어서 가입하세요. 10~20% 추가 할인이 있습니다.
  2. 윈터 타이어 : 5% 할인
  3. 각종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앱 할인을 챙기세요.
  4. 보험 Shopping :  갱신전에 보험료 견적을 받아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