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칼럼 by 투게더이민

2022년 가을 변경되는 NOC 시스템, 쉽게 알려드립니다.

Two young financial managers discussing new system of banking in office

캐나다 이민 신청 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캐나다 직업 분류 방식인 NOC (National Occupational Code)는 많은 분께서 단순 0, A, B, C, D 직군으로 알고 계실 텐데요. NOC는 캐나다의 직업군을 해당 직업의 수준과 종류에 따라 분류하는 시스템으로 기준점이 되어 각종 이민 프로그램 및 LMIA 등의 애플리케이션 심사 시 신청자의 자격 조건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이 내년 가을부터 전면 변경될 예정이므로, 이민 및 LMIA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꼭! 해당 부분을 숙지하신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왜 갑자기 변경되나요?

NOC 시스템은 리뷰 과정을 거쳐 5년마다 캐나다의 노동청 통계에 맞춰 업데이트되며, 10년마다 캐나다 통계국(Statistics Canada)과 고용사회개발부 (ESDC) 가 협동하여 구조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현재 업데이트된 가장 최근 버전의 NOC 시스템은 5년 전인 2016년도이며, 올해 이미 새로운 NOC 시스템이 완성되었지만, 갑작스러운 변화로 혼란을 막기 위해 관련된 기관들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내년 가을부터 시행된다고 공지했습니다.

또한, 캐나다 통계청은 현재 버전의 NOC가 기술이 아닌 직업에 맞춰 개설되어있기 때문에, 기술 수준으로 직업을 정의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며, 신흥 분야의 직업들 또한 새롭게 반영하기 위해 대대적인 개편이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부분이 변경되나요?

기존 4자리 코드에서 5자리 코드로 변경! 직업군 A, B, C, D에서 0, 1, 2, 3, 4, 5로!

현재 NOC는 신청자의 기술 타입, 레벨, 산업 업종에 따라 4자리로 분류되었지만, 변경되는 시스템은 TEER (Training, education, experience, responsibilities)로 5자리로 좀 더 세분된 시스템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5자리의 코드 중 첫 번째 숫자는 직업의 분류, 두 번째 숫자는 요구되는 기술 세부 사항, 세 번째 숫자는 직업의 최상위 소그룹, 네 번째 숫자는 서브 마이너 그룹 내 계층, 그리고 마지막 다섯 번째 숫자는 마이너 그룹 내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EER 0매니지먼트 (관리직)
TEER 1학사, 석박사 학위; 해당될 경우TEER 2에 해당되는 특정 직업에 대한 다년간의 경험
TEER 22~3년의 전문대 학위 OR
2~5년의 도제 과정 프로그램 이수 OR
안전 혹은 감독 책임의 중요성이 있는 직업 [예)경찰, 소방관] OR
해당될 경우 TEER 3의 특정 직업에 대한 다년간의 경험
TEER 32년 미만의 전문대학, 기술대학 OR
2년 미만의 도제과정 프로그램 이수 OR
6개월 이상의 연수과정 또는 업무경력 OR
해당될 경우 TEER 4의 특정 직업에 대한 다년간의 경험
TEER 4고등교육과정 이수 OR
몇주간의 현장 실습 OR
해당될 경우 TEER 5에 해당되는 경력
TEER 5적은 기간의 작업 시연 및 교육 요구사항 없음

변경 되는 NOC example

직업기존 NOC 코드변경되는 NOC 코드
Chef632162.200
Cook632263.200
Baker633263.202
Automotive Service Technician732172.410
Food Service supervisor631162.020
Administrative Assistant124113.110

변경되면 앞으로 이민하는 어떠한 영향이 있나요?

변경 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본인의 타이틀이 어떻게 분류가 되었는지 확인하셔야 LMIA 또는 영주권 프로그램을 더욱더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변경 후 좀 더 세부적인 사항들로 분류될 예정이므로, 본인에게 맞는 NOC 코드를 찾는 게 1순위입니다. 내년 가을에 있을 개편 후 NOC 코드 관련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투게더 이민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 posts
이민 칼럼 by 투게더이민

이민성에서 공개한 영주권, 시민권, 비자 심사 기간 및 전망!

2022년 8월 24일 (수요일) Sean Fraser 이민성 장관은 현재 이민성에서 심사를…
Read more
이민 칼럼 by 투게더이민

투게더 이민이 알려주는 취업 이민이란? & 한국지사 오픈 소식!

전 세계적으로 인력난이 심각한 요즘, 캐나다 또한 직원 채용에 어려움을…
Read more
이민 칼럼 by 투게더이민

기대되는 2022년 가을! 신규 프로그램이 열린다?

작년 5월에 일회성으로 열렸던 TR2PR을 기억하시나요? 다른 영주권…
Read more
Newsletter
캐나다 소식 받기

정기적으로 캐나다 유학, 정착, 이민, 생활, 뉴스 등 캐나다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