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칼럼 by 투게더이민

온타리오 주 정부 이민 vs AIPP

Peggy’s Cove , Nova Scotia

최근 들어 Express Entry Draw 점수가 급상승하고 온타리오 주 정부 이민 일부 프로그램의 신규 신청을 중지하면서 많은 분께서 다른 주 이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화제가 되는 프로그램은 AIPP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번 칼럼에서는 온타리오 주 정부 이민과 AIPP를 계획했을 경우에 대해 전격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온타리오 주 정부 이민

온타리오주 정부 이민은 온타리오주에서 원하는 조건의 경력 혹은 고용주의 서포트가 있으면 주 정부로부터 Nominee를 받고 연방으로 영주권을 신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개인의 학력 경력 고용주 서포트 여부에 따라 지원 가능 프로그램이 다양하지만, 오늘은 대표적인 온타리오주 정부 이민으로 꼽히는 고용주 서포트 프로그램 Job Offer Stream – International Students/Foreign Worker에 관해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일단 온타리오주 정부 이민 Job Offer Stream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서포트가 가능한 조건의 고용주와 지원자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조건의 맞는 고용주의 서포트로 온타리오주 정부에 Nominee를 신청하게 되고 승인을 받게 되면 캐나다 연방정부로 영주권을 신청하게 됩니다. (주 정부 프로세스 2~3개월 / 연방정부 프로세스 18개월)

온타리오주 정부 이민을 포함한 모든 주 정부 이민의 프로세싱 타임은 1년 6개월~2년 소요 예정이며, Job Offer Stream의 경우 영주권 랜딩할 때까지 그 회사에서 일하셔야 합니다.

온타리오 주정부 이민 고용주 조건 >>

  • 온타리오주에서 3년 이상 운영된 비즈니스
  • 100만 불 이상 연 매출(GTA 내) 혹은 50만 불 이상 연 매출(GTA 밖)
  • 5명 이상의 full-time 직원 (영주권자 or 시민권자, GTA 내)
  • 혹은 3명 이상의 full-time 직원 (영주권자 or 시민권자, GTA 밖)

온타리오 주정부 이민 지원자 조건 >>

  • Foreign Worker Stream: 최근 5년 중 2년 이상의 경력자 / Median Wage
  • International Student Stream: 최근 2년 내 캐나다 공립 컬리지 혹은 대학 졸업자

온타리오주 정부 이민 Job Offer Stream – International Student, Foreign Worker은  현재 신규 접수가 중지되어 있습니다.

캐나다 전체를 통틀어 현존하는 거의 유일한 영어 점수 없이 혹은 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바로 지원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많은 지원자가 몰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너무 많은 지원자의 애플리케이션이 쌓이다 보니 잠시 신규 접수를 중단한 것이지 이 프로그램이 없어진 것은 아닙니다.

저희 예상으로는 어느 정도 쌓여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처리가 된다면 2019년 하반기에 혹은 2020년 초에는 반드시 오픈될 예정이니 이 프로그램 지원을 계획 중이시다면 미리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2. Atlantic Immigration Pilot Program

Atlantic Immigration Pilot Program은 대서양 4개 주(New Brunswick, Newfoundland and Labrador, Nova Scotia, Prince Edward Island)에서 인구 유입을 통해 경제 발전을 목표로 시행되는 파일럿 이민 프로그램입니다.

AIPP를 통해 영주권을 희망하는 경우 대서양 주에서 학교를 졸업했거나, 1년 이상의 경력,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서포트해 줄 수 있는 고용주의 서포트가 필수입니다.

AIPP 지원자 조건 >>

  • 최근 3년 중 1년 이상의 경력
  • 혹은 대서양 지역 대학 졸업자
  • AIPP 지원 가능한 업체의 Job Offer
  • 영어점수 CLB 4

AIPP 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아무래도 빠른 이민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캐나다 이민성 웹사이트를 보면 6개월이라는 프로세싱 타임을 확인 할 수 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고용주와 지원자의 조건의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AIPP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이 3단계로 진행됩니다.

  1. Employer Designation 신청
  2. Endorsement 신청
  3. 연방정부 영주권 신청

Employer Designation 신청은 AIPP를 서포트해 줄 수 있는 지정 업체 승인을 받기 위하는 과정으로 주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AIPP 서포트가 가능한 업체가 될 수 있습니다. (3~6개월)

두 번째 단계인 Endorsement 신청은 신청자가 주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는 절차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AIPP 지원이 가능한 고용주로부터 Full-time Job Offer를 받아야 하며 지원자의 조건(경력/영어점수)이 충족되어야 영주권을 신청하거나 워크퍼밋 신청이 가능한 승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3개월)

AIPP의 마지막 단계는 연방정부 영주권 신청입니다. 대부분의 지원자가 알고 있는 6개월의 기간은 마지막 영주권 신청 단계만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이미 1년 이상의 경력과 영어점수가 있고 Employer Designation 승인까지 받은 업체의 서포트가 있다면 약 9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영주권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아무 경력도 고용주도 없이 AIPP가 빠르다는 이야기만 듣고 섣불리 주 이동을 고민하거나 고용주 알선 프로그램을 통해 이 프로그램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해 좀 더 신중하셔야 합니다.

대서양 지역 자체가 주로 관광 관련 업종이라 봄에서 가을까지는 일자리가 꽤 많이 있는 편이지만 비성수기에는 lay off가 잦은 편이며, 직종별로 신청에 제한을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난 5월 31일 뉴브런즈윅주에서 AIPP 지원이 가능한 일부 직종에 대해 제안을 한다는 뉴스를 발표했습니다. 대부분 지원자가 몰리는 Accomodation & Food Service Sectors로 이렇게 갑자기 신청을 받지 않을 경우 다른 주로 또 이동하거나 영어점수가 필요한 다른 이민 프로그램을 지원하셔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조건의 프로그램이 어떤 것들인지 쉽다는 이야기만 듣고 무작정 주 이동을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 돌다리도 두들겨 보는 심정으로 고민 또 고민하고 진행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전 칼럼에도 언급해 드린 적이 있는데, 그 어디에도 쉽거나 빠른 이민은 없습니다.

온타리오주 정부 이민을 포함한 모든 주 정부 이민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투게더 이민으로 언제든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 posts
이민 칼럼 by 투게더이민

이민성에서 공개한 영주권, 시민권, 비자 심사 기간 및 전망!

2022년 8월 24일 (수요일) Sean Fraser 이민성 장관은 현재 이민성에서 심사를…
Read more
이민 칼럼 by 투게더이민

투게더 이민이 알려주는 취업 이민이란? & 한국지사 오픈 소식!

전 세계적으로 인력난이 심각한 요즘, 캐나다 또한 직원 채용에 어려움을…
Read more
이민 칼럼 by 투게더이민

기대되는 2022년 가을! 신규 프로그램이 열린다?

작년 5월에 일회성으로 열렸던 TR2PR을 기억하시나요? 다른 영주권…
Read more
Newsletter
캐나다 소식 받기

정기적으로 캐나다 유학, 정착, 이민, 생활, 뉴스 등 캐나다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