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 직장 구하기

스물다섯 번째, 직장에서의 사회생활 3 – 효과적인 질문

Investigating question

뜻하지 않은 질문을 받았을 때 제대로 대답하기가 참 쉽지 않지요.  그러면, 질문하기는 쉬울까요?  어쩌면, 효과적인 질문을 하기는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보다 더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일상적인 대화에서는 그냥 생각나는 대로 특별한 목적 없이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을 할 수도 있겠지만, 회사에서는 사용하는 모든 말이 모두 뚜렷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물론 질문을 할 때도 그 질문을 하는 목적이 분명해야 하지요.

학창 시절에 교실에서 선생님께 질문할 때는 대부분 무언가 잘 몰라서 좀 더 지식을 넓히기 위해서 하는 것이 주목적이겠지만, 회사에서는 그 목적이 좀 다양해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토론 중인 내용을 정말 잘 몰라서 질문을 할 수도 있지만, 본인의 주장을 내세우려거나, 아니면 청중이나 상사 앞에서 자신의 지식을 과시하기 위하여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일대일로 대화를 하는 상황에서 질문할 때에는 조금 덜 신경을 써도 되지만, 회의 석상에서 질문할 경우에는 보고 듣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좀 더 신경을 써서 질문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은 정말 잘 몰라서 질문하였으나, 상대방은 다른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질문을 하는가에 대하여 상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물론, 효과적인 질문을 하기가 어렵다고 해서 그냥 질문을 안 하고 만다면 앞으로의 진로가 막다른 길을 향해서 다가가게 될지도 모르지요.

그 질문의 목적이 어떠한 목적이든 간에, 상대방 및 그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은 그 질문이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질문이 되었다 하고 느껴져야 합니다. 그리 하려면, 우선 적당한 시기를 골라야 합니다. 어떤 질문이 머리에 떠올랐다고 그냥 그 자리에서 질문할 것이 아니라, 일단 스스로 메모를 해 두었다가, 적당한 시기에 손을 들고 질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발표하는 사람이 나중에 설명을 하므로, 그 질문에 대한 답이 저절로 나올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질문은 꼭 한 가지씩 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질문이 있으면 그 질문들을 논리적인 순서에 맞추어서 한 가지씩만 질문을 해야 합니다. 

본인은 확실히 무엇에 대하여 질문을 하는 것인지 알고 있지만, 질문을 받는 사람이나, 다른 사람들에게는 전혀 예상 밖의 질문일 수도 있기 때문에 한 가지씩만 핵심을 요약하여 질문하고, 때로는 질문에 대한 배경설명을 간단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질문한다는 것을 핑계로 본인의 주장을 설교하듯이 하면 발표하는 사람 및 다른 청중들에게 큰 실례가 됩니다. 

그리고, 본인이 어떠한 목적으로 질문을 하던, 회의 석상에서는 절대로 공격적이거나 남을 깔아 내리는 식으로 질문하는 것으로 보여서는 안 됩니다. 만일 발표하는 내용에 결정적으로 잘못된 내용이 있다고 생각되더라도, 적당하게 돌려서 하는 질문으로 발표자가 스스로 그 잘못을 발견하도록 도와주거나, 아니면 쉬는 시간이나 회의가 끝난 후에 일대일로 본인에게 넌지시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수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그 사람 하나하나를 ‘친구’로 만들어 가는 사람은 사회생활을 하기가 점점 쉬워지고, 그들을 ‘적’으로 만들어 가는 사람은 사회생활 하기가 점점 어려워질 것입니다.

직장생활에서도, 본인의 실력과 경험을 충분히 발휘하면서도 주위에 ‘친구’를 많이 만들 수 있는 방법의 하나가 효과적인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이제, 다음 팀 미팅이 있을 때, 한번 효과적인 질문을 해보실까요?

Related posts
캐나다에서 직장 구하기

마지막 서른 번째, 퇴직 / 은퇴

한때는 까마득하던 “은퇴”라는 단어가, 어느덧 실감이 날 때…
Read more
캐나다에서 직장 구하기

스물아홉 번째, 직장 옮기기

“평생 고용”이라는 용어를 아직 믿는 분은 별로…
Read more
캐나다에서 직장 구하기

스물여덟 번째, 연봉 인상과 승진

직장 생활이 항상 힘든 것만은 아니고, 때로는 기쁘고 보람 있는 일도…
Read more
Newsletter
캐나다 소식 받기

정기적으로 캐나다 유학, 정착, 이민, 생활, 뉴스 등 캐나다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