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태 모기지

TRIGGER RATE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할까요?

금리가 오르고 있습니다. 캐나다는 2022년 들어서 5차례의 기준금리를 그것도 big & giant 스텝의 금리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변동금리형 주택 담보 대출받는 많은 사람이 현재 금리가 얼마이며 금리 인상에 따른 페이먼트에 변동이 있는지 문의합니다. TRIGGER RATE를 논의하기 전에 두 가지 유형의 변동금리 대출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RM(Adjustable Rate Mortgage)와 VRM(Variable Rate Mortgage)이 있습니다. 둘 다 매우 비슷한 변동금리 대출이지만 알아야 할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변동금리 상품 중 여러분이 ARM으로 대출받으셨다면 기준금리가 변경됨에 따라 매월 내는 페이먼트 금액도 자동으로 증감된다. 최근 여러 차례 기준금리가 오름에 따라 여러분의 월 페이먼트가 자동으로 증가하었다면 ARM이라는 유형의 대출에 해당 된다. ARM의 장점은 기준금리 변경에 따라 월 페이먼트가 자동으로 변경되기에 원금 상환이 스케줄에 따라 정상적으로 상환이 되게 되며 계약기간 종료 시 남은 상환기간도 정상적으로 된다.

VRMARM과 달리 기준금리가 변경되더라도 월 페이먼트 금액은 바뀌지 않습니다. 그러나 월 페이먼트 금액을 구성하고 있는 원금과 이자 상환 비율이 변경 되게 된다. 예를 들어, 월 페이먼트 금액이 2,000달러일 경우 1,100달러가 원금이고 900달러가 이자라면 금리가 오르더라도 월 페이먼트 금액 2,000달러는 변함이 없다. 그러나 원금 상환은 800달러로 줄어들고 이자는 1,200달러로 증가할 수 있다.

그럼 트리거 포인트는 언제 도달하나요?

[ Trigger rate = 5.12% ]

Trigger rate는 위의 사례처럼 월 페이먼트 금액이 더 이상 발생 이자를 커버하지 않는 레이트입니다. 변동금리 대출의 기준금리가 너무 많이 올라 월 페이먼트 금액($3,410)이 전액 이자 금액에 해당하게 됩니다. 위의 사례는 최종 금리가 5.12%에 도달할 경우 트리거 포인트가 되며 그 이상의 금리가 될 경우 더 이상 이자를 감당하지 못하게 된다. 

트리거 포인트에 도달하면 어떤 조처를 해야 하나요?

위의 예에서 금리가 5.12%가 초과하면 지불해야 할 이자 부분이 3,410달러를 초과하여 원금 상환은 제로가 되고 이자마저도 커버가 되지 않게 된다. 이렇게 되면, 월 페이먼트 금액을 늘리거나, 여유자금이 있다면 일부 원금 상환을 해야 하고 또는 고정금리로 전환해야 한다.

각 대출자의 트리거 포인트 도달 시점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은행에서 대출받은 시점보다 적어도 2% 이상 금리가 상승했다면 관심을 가지고 은행에 문의해보아야 합니다.


나를 위한 착한금융 모기지 에이전트 최수태 (taesu114@gmail.com / 647-963-3271)

Related posts
최수태 모기지

창업자금 대출에 대한 궁금증 및 대출 사례

캐나다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싶다. 그러나 창업을 위한 여러 절차…
Read more
최수태 모기지

오르고 있는 금리! 모기지 가능 금액의 변화!!!

금리가 어지러울 정도로 오르고 있다. 벌써 은행의 기준금리는…
Read more
최수태 모기지

자영업자의 유리한 인컴 산정 방법

캐나다에 정착한 많은 한국 분들은 정기적인 소득이 발생하는…
Read more
Newsletter
캐나다 소식 받기

정기적으로 캐나다 유학, 정착, 이민, 생활, 뉴스 등 캐나다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